1. 리셋 증후군(Reset syndrome)의 정의
리셋 증후군은 Reset+Syndrome의 합성어로 컴퓨터를 초기화하듯이 현실 세계에서도 잘못되거나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리셋이 가능할 것이라는 착각을 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컴퓨터에 친숙한 세대에서 증상이 나타나며 일부는 심각한 범죄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 용어는 1990년 일본에서 처음 생겨났고 1997년 5월 일본 고베시에서 발생했던 초등학생 토막살인 사건의 범인인 14세 중학생이 컴퓨터 게임광이었음이 밝혀지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도 1990년대 말부터 경찰 백서에 이 용어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현재 서울지방 경찰청 사이버 수사대는 리셋 증후군을 게임 중독, 주식 중독, 음란물 중독처럼 인터넷 중독의 한 유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사이버 게임을 하던 도중에 갑자기 종료해 버리는 형태가 리셋 증후군의 초기 단계라고 이야기합니다. 인터넷 사이트의 서버는 많은 사람이 동시에 접속할 경우 파일의 전송 속도가 느려지거나 컴퓨터에 에러가 나기도 하는데 이련 상황에서 조급증과 답답함을 느끼며 리셋 버튼을 누르거나 인터넷 창을 닫아버리는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리셋 증후군을 보이는 범죄자는 심각한 범죄 행위도 마치 게임의 일환으로 착각을 합니다. 그래서 몇 번이고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타인에게 피해를 입혔다는 죄책감도 리셋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2. 리셋 증후군의 특징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 데 거부감이 없는 디지털 세대는 트렌드를 이끌어 갈 수 있는 힘이 있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리셋 증후군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특징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1) 무엇이든지 인터넷으로 해결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컴퓨터를 하루 4시간 이상 사용합니다.
3) 총과 칼을 사용하는 등 폭력적인 게임을 즐깁니다.
4) 게임 또는 인터넷 속 세상이 현실처럼 느껴집니다.
5) 자신이 현실보다 인터넷 속에서 더 능력 있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6) 자기합리화가 심해지고 잘못을 저질러도 쉽게 없었던 일로 돌아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7) 책임감과 인내심이 부족해집니다.
이처럼 주된 특징으로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리셋 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나 인간관계를 쉽게 버리고 다시 시작하려는 사회 부적응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심할 경우 범죄를 저지르면서도 그것이 범죄행위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절도나 폭행 심지어 살인을 저질러도 그것을 단지 게임의 일종으로 여기고 자신의 죄책감마저도 리셋을 하면 그 행위도 없던 일이 될 것이라 생각하게 됩니다. 게임 전문가인 중앙대 교수 위정현은 디지털 세대는 온라인에서의 생활과 오프라인에서의 생활 간에 균형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인간관계에 익숙하다 보니 오프라인에서의 갈등 해결 능력이 떨어질 수 박에 없다는 것도 지적했습니다. 이어서 한순간에 갈등 상황을 해소할 수 있는 리셋이나 로그오프(Log off)와 같은 온라인식 해결 방법을 찾다 보면 참을성 있는 문제 해결보다는 결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즉각적 행동을 할 가능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습니다.
3. 실제 사례와 극복 방법
1) 실제 사례 소개
- 2005년 6월 경기도 연천 전방 총기난사 사건을 저지른 김모 일병이 컴퓨터 게임광이었다고 언론에 알려지며 리셋 증후군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디지털 세대라고 불리는 요즘 병사들의 심리 상태와 사고방식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에 따른 체계적인 장병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 2022년 8월 뉴질랜드의 오클랜드에서 온라인 경매를 통해 구매한 중고 여행가방에 어린아이들의 시신 2개가 발견되었는데 이 아이들을 죽이고 방치한 친모가 리셋 증후군일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판단이 있습니다.
- 평생 모은 돈으로 새집을 마련한 집주인 권씨는 부동산 중개를 통해 세입자 박 씨를 만났고 임대차 계약을 했습니다. 이후 1년 동안의 계약기간 동안 세입자 박씨는 한 번도 월세와 관리비를 제대로 내지 않았고 만나지도 못했고 전화로 통화도 못했다고 합니다. 계약기간이 만료된 후 문을 강제로 열자 집안에는 온통 쓰레기와 동물 배설물이 있고 음식물 쓰레기와 함께 벌레들이 번식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잠적한 젊은 여자 세입자 박 씨가 리셋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2) 치료
안타깝지만 의학적으로 리셋 증후군을 없어지게 하는 약이나 주사와 같은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현실과 가상 세계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리셋 증후군을 치료하려면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거나 사색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중독으로 인해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현실과 가상을 구분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충고가 필요합니다. 특히 리셋 증후군에 빠진 사람들은 인간관계가 좋지 못하며 화를 내는 경우가 많은데 주변인들과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건강한 취미 생활을 같이 즐기며 스트레스 해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친구와 갈등이 생겼을 때에는 친구를 삭제하거나 리셋하는 것이 아닌 갈등을 풀 방법을 찾아내는 연습을 하고 곤란한 상황에 처했을 때 도망치지 말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